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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Class/예술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 국립중앙박물관

by Catpilot 2025.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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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의 황홀경 속에서 피어난 예술의 혁명"

 

 

19세기 말, 유럽은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산업화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었다.

많은 화가들은 전통적인 예술의 틀을 깨고 새로운 양식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그 중심에는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가 있었다.

비엔나는 예로부터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였지만, 19세기 말에는 새로운 예술 사조가 꽃 피어나면서 더욱 특별한 도시로 거듭난다.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화가 두 명이 있다.

그 중인공은 인테리어나 소품에도 자주 볼 수 있는 '키스'로 잘 알려진 클림트와 MZ세대에게 인기있는 실레이다.

스승과 제자로 시작해서 경쟁하는 상대로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두 사람의 이야기는 익히 들은 바가 있었다.

이 둘의 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번 전시의 기대감이 엄청났다.

 

오늘은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을 관람하러 국립중앙박물관으로 향했다.

 

 

 


전시구성

 

프롤로그 : 비엔나에 분 자유의 바람

 

1부 비엔나 분리파, 변화의 시작

2부 새로운 시각, 달라진 오스트리아의 풍경

3부 일상을 예술로, 비엔나 디자인 공방의 탄생

4부 강렬한 감정, 표현주의의 개척자들

5부 선의 파격, 젊은 천재 화가의 예술세계

 

에필로그 : 예술에는 자유를

 

 

모자를 쓴 여인 / 구스타프 클림트

 


구스타프 클림트와 비엔나 분리파

 

전시회는 우리나라에서는 황금색의 화려한 금빛으로 그려낸 '키스'로 유명한 클림트로 시작한다.

1900년 비엔나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구스타프 클림트이다.

클림트는 전통직인 미술 교육을 받았지만, 점차 자신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며 새로운 예술을 갈망했다.

그는 기존의 예술에 반발하는 젊은 예술가들과 함께 '비엔나 분리파'를 결성하고 새로운 예술 운동을 이끌기도 한다.

 

 

호숫가의 남녀 / 에른스트 슈퇴어

 

비엔나 분리파는 기존의 아카데미즘 미술에 반대하고, 모든 예술 분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고자 했다.

그들은 회화, 조각,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모여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새로운 예술을 추구했다.

클림트는 비엔나 분리파의 초대 회장을 맡아 운동을 이끌었다.

그의 독특한 양식은 비엔나 1900년 예술의 상징이 되었다.

 

 

수풀 속 여인 / 구스타프 클림트
큰 포플러 나무 2 / 구스타프 클림트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 에곤 실레

 


에곤 실레와 표현주의의 등장

 

클림트의 영향을 받은 젊은 예술가 에곤 실레의 작품들은 전시 후반부에 만날 수 있다.

그는 더욱 강렬하고 파격적인 표현주의 화풍으로 주목받았다.

실레는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고, 불안과 욕망, 고통 등 인간의 본성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작품을 선보였다.

그의 작품은 직설적인 인간의 욕구를 보여줌으로써 당시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작은 마을 3 / 에곤 실레

 

실레는 클림트와 함께 비엔나 분리파 전시회에 참여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곧 자신의 독자거인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그는 클림트와는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감정을 표현했으며, 그의 작품은 20세기 표현주의 미술의 선국적인 역할을 했다.

 

 

국화 / 에곤 실레
어머니와 두 아이 2 / 에곤 실레
시인 / 에곤 실레

 


세기말 비엔나를 뒤흔든 두 영혼의 만남과 균열

 

클림트는 이미 비엔나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거장이었다.

그는 화려한 금빛 장식과 여성의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담아낸 작품으로 유명했다.

반면, 실레는 아직 어린 나이였지만, 뛰어난 재능과 강렬한 개성으로 클림트의 눈에 띄었다.

 

클림트는 실레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제자로 받아 들었다.

클림트는 실레에게 자신의 예술 세계를 가르치고, 다양한 예술가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클림트와 실레는 모두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고, 욕망과 고통 등 인간의 본성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작품을 창조했다.

그러나 그들의 예술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인간을 표현했다.

 

클림트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표현 방식을 통해 인간의 아름다움과 욕망을 표현했다.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종종 신화 속 영웅이나 여신처럼 묘사하였다.

반면, 실레는 더욱 직접적이고 강렬한 방식으로 표현하였다. 

그의 인물들은 앙상한 몸과 불안한 표정으로 고독과 절망을 표현하였다.

 

실레는 스승의 가르침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독자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했다.

실레의 성공은 클림트에게는 자극이 되었다.

클림트는 실레의 재능을 인정하면서도, 그를 의식하고 질투하기도 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점점 복잡해졌고, 결국 그들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다.

 

 

원탁 / 에곤 실레
목화솜 따는 소녀 / 오스카 코코슈카

 


다양한 예술 분야의 혁신

 

비엔나 1900년은 회화뿐만 아니라 건축,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난 시기이다.

건축가 오토 바그너는 현대적인 건축 양식을 도입하여 비엔나의 도시 풍경을 바꾸어 놓았다.

디자이너 요제프 호프만은 '비엔나 공방'을 설립하여 현대적인 디자인 제품을 생산했다.

 

 

꽃장식 테이블, M436번 / 의자 / 공 모양 발이 달린 체스 테이블
연하장 / 비엔나 디자인 공방
연하장 / 로테 프뢰멜-포홀러

 


비엔나 1900년의 유산

 

비엔나 1900년은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난 특별한 시기였다.

클림트, 실레, 바그너, 호프만 등 수많은 예술가들이 이 시기에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다.

그들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비엔나 1900년은 예술의 황금기로 기억되고 있다.

 

 

 

클림트와 실레의 그림에서 그들의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행여나 다른 사람이 들리지는 않을까,

심장박동 소리는 내 속에서 천둥이 치듯 뛰고 있었다.

 

전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았으니, 꼭 한 번은 보기를 추천한다.

당신을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고통에 몸부린 치는 실레의 화실과 화려한 꽃으로 꾸며진 클림트의 정원으로 초대할 것이다.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

https://www.museum.go.kr/site/main/exhiSpecialTheme/view/current?exhiSpThemId=2232703&listType=list

A  :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 1

: 1588-7890

전시기간 : 2024. 11. 30 ~ 2025. 3. 3.

전시관람료 : 성인 18,500원 / 청소년 16,000원 / 어린이 11,000원 / 유아 7,000원 / 경로우대 8,000원

예매링크 : 네이버 바로가기티켓링크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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